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기초수급자 요양병원 비용, 정확히 얼마나 나올까?

by 아르기닌℡Ⅷ 2021. 10. 20.
반응형

 기초생활수급자 요양병원 지출 비용이 궁금하신가요? 막상 입원하려고 해도 금액 부담이 클까 봐 걱정하게 되는데요. 지금부터 기초수급자 요양병원 비용에 대해 정확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기초수급자 요양병원 입소절차

기초수급자가 요양병원에 들어가려면 우선 몇 가지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를 받지 않으면 기초수급자라도 지원을 받는 것이 어려우니 반드시 이행하셔야 하는데요.

 

 

① 국민건강보험공단 → 노인장기요양인정서 신청/발급(인터넷 가능)
② 입소를 원하는 입소 예정 요양원에서 ‘입소확인서’ 발급
③ 입소확인서 + 신분증을 들고 지역 주민센터 방문
④ 주민센터에서 입소 예정 요양원으로 거주지 이전 전입신고
(해당 지역에서 기초생활수급자 비용을 지원 꼭 필요)
⑤ 각 구청 ‘어르신청소년과 방문’ → 입소신청서 작성
(노인장기요양인정서 + 신분증 + 기초수급자 증명서를 지참)
⑥ 요양원에 전입신고 등본을 제출

절차가 다소 복잡할 수 있으나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차근차근 상세히 알려드리니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초수급자 요양병원 비용

요양병원 비용은 기본적으로 병원비 간병비 식대 및 개인물품 등 3가지 항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항목별 지원 금액이 다르니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1. 병원비

기초수급자의 경우, 의료/생계 급여를 모두 받는 분과 생계 급여만 받으시는 분이 있습니다. 의료/생계를 동시에 모두 받는 분이라면 요양병원 입소 비용은 들지 않습니다. 만약 생계 급여만 받으시는 분이라면 본인부담금 6%가 들어갑니다.

 

일반적으로 요양병원 입소비용은 30~70만원 정도 선입니다. 생계 급여자라면 약 1.8~4.2만원 정도의 본인부담금이 들어가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의료/생계 급여자 : 0원 생계 급여자 1.8~4.2만원

 

2. 간병비

사실 가장 큰 걱정거리가 바로 간병비입니다. 나라에서는 공식적으로 기초생활수급자 간병비 지원 정책을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보통 100만원 단위가 넘어가기 때문에 나라에서 간병비를 지원하는데는 어려움이 있는 것인데요.

 

지자체나 적십자에서 마련한 간병비 조건에 들면 일부 금액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금액이 5~10만원 정도로 매우 소액이라 사실상 큰 의미는 없다 해도 무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수급자라도 간병비에 대한 부담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보통 1:6의 공동 간병 서비스를 진행, 환자의 부담을 줄이고 있습니다. 각 병원에서는 요양보호사 본인부담금을 줄일 수 있는 공동 간병 정책을 사전에 전달하므로 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1:1 간병비 약 230~270만원 / 1:6 간병비 약 38~45만원 / 1:10 간병비 약 23~27만원

 

 

3. 식대 및 개인물품

식대 및 개인물품(기저귀, 간식, 휴지, 물티슈 등)은 전부 비급여로 처리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수급자라도 이 부분의 금액은 전액 부담해야 하는데요. 보통 약 15~3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요양병원에 따라 휴지, 기저귀는 지원하는데도 있기 때문에 이는 사전에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기초수급자 요양병원 한달 비용

보통 한달을 기준으로 했을 때 평균 60~100만원 정도 들어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병원의 정책에 따라 큰 차이가 나기 때문에 대략적인 수치로 보시면 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기초수급자 요양병원 비용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렸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간병비입니다. 그렇기에 요양병원을 찾을 때 1:6 또는 1:10의 공동 케어 방법을 진행하고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