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운전면허 따는데 걸리는 시간, 빨리 따면 어느 정도?

by 아르기닌℡Ⅷ 2021. 8. 24.
반응형

운전면허 취득을 고려하고 계신가요? 성인이 되면 가장 먼저 취득하는 자격증이 바로 면허증인데요. 지금부터 운전면허 따는데 걸리는 시간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운전면허 따는데 걸리는 시간

운전면허는 [필기시험 장내기능시험 도로주행] 3가지 시험을 통과해야 비로소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시험을 보기 위해 기본적으로 이행해야 할 필수 교육시간을 모두 수료해야 합니다.

※ 필수 이행해야 하는 항목
학과 교육 3시간, 교통안전교육 1시간 + 신체검사
장내기능 교육 4시간 + 도로주행 교육 6시간

 

14시간의 교육을 이행해야 하는데요. 아쉽게도 장내기능과 도로주행 교육은 하루 최대 4시간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운전면허 따는데 걸리는 시간은 최소 3~ 5일입니다.

1일 차 - 학과 교육, 교통안전교육 총 4시간 + 장내교육 4시간
2일 차 - 도로주행 4시간
3일 차 - 도로주행 2시간

 

필기시험은 원하는 날짜에 아무 때나 응시가 가능하나 장내시험과 도로주행 시험은 학원에서 응시할 수 있는 스케쥴이 있기 때문에 날짜를 지정하기 어렵습니다. 사실상 교육기간 3일 동안 3(필기, 기능, 도로)의 시험은 전부 치루는 것은 무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 1차에 모두 붙는다는 기준으로 운전면허 따는데 걸리는 시간은 5일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운전면허 비용

운전면허 비용은 학원마다 등록 비용이 상이합니다. 일반적으로 운전면허 1종 비용과 2종 비용은 동일하며 모두 70~80만원정도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이밖에도 면허증을 따기 위해 다양한 비용들이 소요되는데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운전면허학원 등록비용 : 750,000원(평균)
면허발급비 및 보험료 : 22,000원(현금 결제)
신체검사비 : 6,000원
필기시험 응시료 : 10,000원
운전면허증 사진(선택사항) : 8,000원
▶ 운전면허 비용 : 796,000원(평균가)

 

운전면허 시험장 중에는 100만원이 넘는 다소 과다한 금액을 받는 곳도 있기 때문에 이는 사전에 체킹 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저렴하면 70만원 초반, 보통 70만원 중후반대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장내교육 및 도로주행 교육이 추가로 필요할 경우, 5~6만원의 비용이 더 들어가게 됩니다.

 

 

운전면허 필기시험 팁

운전면허 필기시험은 총 40문제가 나오며 1종은 70점 이상, 2종은 60점 이상을 받아야 통과합니다. 필기시험 자체는 상식적인 문제가 많기 때문에 학원에서 하는 학과교육만으로도 충분히 통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 유형을 체크해야 합격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운전면허 시험앱’을 깔아서 사전에 몇 문제 풀어보면 도움이 됩니다. “운전 관련 지식을 외워야겠다라는 마인드보다 여러 시험문제를 풀어보고 이런 느낌이구나이해를 하시는 게 훨씬 큰 도움이 됩니다.

 

운전면허 장내기능 팁

 

운전면허 장내기능은 12종 모두 80점을 넘겨야 통과합니다. 시험 시간은 보통 9~10분 정도 소요되며, 구간마다 점수를 깎는 형식으로 진행되게 됩니다. 장내기능은 시험을 보기 전에 유튜브로 복습을 하시면 매우 유용합니다. 알고 있어도 눈에 익숙하게 하면 감을 잡는데 훨씬 도움이 되며 실수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튜브에서 장내기능검색하면 많이 나옵니다.

 

운전면허 도로주행 팁

운전면허 도로주행은 12종 모두 70점을 넘겨야 통과합니다. 학원마다 2~4가지 코스로 나누어져 있으며 이 중 랜덤으로 1코스를 지정, 시험이 진행됩니다. 도로주행은 내비게이션으로 코스 안내가 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굳이 암기하려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아무래도 코스에 익숙하다면 시험이 훨씬 수월하기 때문에 집에서 가까운 또는 주변이 익숙한 곳의 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도로주행 시험에서 떨어졌다면, 재응시는 3일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운전면허 따는데 걸리는 시간 및 관련 정보를 말씀드렸습니다. 운전면허는 단순히 빨리 취득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향후 얼마나 안전하게 운전을 할 수 있냐가 핵심입니다. 면허증을 받았어도 운전에 아직 미숙하다 생각된다면 가족에게 추가 교육을 충분히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댓글